본문 바로가기
후기

2023년 상반기 KB국민은행 최종합격 후기(IT_플랫폼개발)

by 수박통통 2024. 2. 12.
해당 후기는
1. 해당 회사를 지원하는 분들에게 도움
2. 제 경험 기록
을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혹시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미루고 미뤄왔던...

2023년 상반기 KB 국민은행 IT플랫폼 후기..!!!

 

우선... 쓰면서 느끼는건 역대급으로 사진이 없..........(이렇게 별생각 없이 합격해왔나 크흠)

 

 

 

1. 서류

서류는... 네... 우선 잘 쓰진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억나는 것들을 말해보자면... 1번째 질문인 지원동기에서 요즘 은행의 이슈들(ex. 인터넷은행, 핀테크, 비금융 등)을 녹여서 썼으며 그 과정에서 국민은행이 잘하고 있는 점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국민은행은 따로 포트폴리오를 받지 않기 때문에 자소서에서 기술적인 점을 부각하려 했다.

 

 

2. 코딩테스트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 않았다. 세 문제 중에서 세 개 다 맞췄고 주변 사람들도 거의 대부분 그랬다 (아마..?) 자소설닷컴이나 오픈카톡방에서도 쉽게 나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구현은 쉽지만 시간을 생각하면 고민을 꽤 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했으며 나 또한 시간복잡도에서 아마 감점이 됐을 거라 생각한다(확신) 그래서 코테에서 떨어지겠지라고 생각했었다. 아참 sql 한문제도 있었는데 이것 또한 프로그래머스 sql kit만 여러번 풀어보면 다 맞출 수 있는 정도였다!

 

3. 1차 면접

오잉... 뭐지..? 여기서 느낀 건 국민은행은 서류를 좀 중요시 여기나..?라는 생각이었다. 주변에 코테를 다 맞추신 분들이 대부분 탈락했었기 때문이다. 코딩테스트만 보고 1차 면접자를 고른다기보다는 누적점수가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면접 자체는 국민은행 천안연수원이라는 곳에서 시행됐고, 아침부터 눈을 비비며... 나는 차를 타고 갔지만 대부분은 일정시간에 천안역, 버스터미널 쪽에서의 셔틀을 타고 오신 걸로 안다. 면접자체는 PT면접과 일반면접 2가지로 이루어졌다.

 

PT면접은 일정시간 동안 한 주제에 대해서 발표를 하면 되는 건데... 자세한 것을 말하기보다는 요즘의 은행 관련 이슈들, 은행에서 생각하는 문제, 관점들에 대해서 조사라던지 정리를 많이 하고 가시면 좋겠다. 나 같은 경우는 요즘 IT  나 여기저기 뉴스기사를 통해 관련 내용들을 많이 접하는 방식으로 준비했다. 운이 좋게도 많이 봐왔던 주제를 만났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기에 관련 생각과 관련 소스들을 연관 지어 근거로 말할 수 있었다. 

 

일반면접은 정말 일반 면접이다..! 다른 회사 면접과 비슷하게 진행되었으며 나중에 들어보니 정말 들어간 방마다 스타일이 제각각이었다. 하지만 자신이 개발했던 것들을 잘 이야기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의 노력했던 것들을 잘 정리한다면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당연히 국민은행앱들을 써보고 관련 경험을 말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기술 질문은 나와도 자신이 썼던 것 위주로 나오니 그런 것들만이라도 확실히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4. 3달간의 인턴

 

지금 보니 인턴십 내용 관련 사진만 있고 합격한 부분의 사진은 없네요ㅎㅎ...

아무튼 1차 합격을 하게 되었다..! 실은 일반면접 망치고 PT면접 잘 봐서 긴가민가했었는데...!ㅎㅎㅎ

 

그래서 12주 동안의 인턴을 시작하게 되었고 정말.. 열심히 했었다..!

도대체 그때 개발하다가 3시에 자고 출근 어떻게 했었는지... 지금은 못한다 못해

여기까지만 말하고 마무리~ㅎㅎ 다음 기수부터는 인턴 안 했으면 좋겠지만 하겠지.............ㅎ

 

 

5. 2차 면접

보통의 다른 회사 채용형 인턴처럼 끝나고는 임원면접을 봐야 했다. 인턴 기간 종료 1~2주 후에 봤었던 것 같다. 

임원면접이라서 인성질문 위주로 예상했었는데 기술질문이 꽤 나왔다. 역시 이래서 사람일은 모르니까 둘 다 열심히 준비를...ㅠㅠㅠㅠ 인성질문 중 최고로 기억에 남는 것을 말해보자면 "무인점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이다.

다들 한번 고민해 보시길...ㅎㅎ

 

6. 결과

결과는 합격! 

4월 서류부터 입행 11월까지 전형이 너무 길었다 정말....  

 

글 쓰는 게 계속 늦어져서 대충 빨리 쓴 감이 있다ㅎㅎ ㅠㅠ 혹시나 따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